이론은 유아의 인지발달이론으로 기초개념을 도식(Schema),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균(Equilibrium)으로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지적구조와 행동능력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지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미술로서 그 범위를 넓혀 가야 한다.
2) 미적 체험학습의 단계
(1) 미적 체험 중심 학습 단계
문제파악(준비) ⇨ 문제추구(해결) ⇨ 적용발전
(2) 단계설명
미적 체험 중심학습에서는 일반적으로 문제파악 → 문제추구 → 적용․발전의 3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문제파악 단계는 아동
미술창작은 실기훈련을 통한 학생의 창의적인 표현능력을 육성하고 다양한 시각언어와 매개체의 사용기술과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이 네 가지 학문의 특징에서 보여지 듯 DBAE는 기존의 창조주의 이론과 달리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창조주의 이론이 아동의 스스로 습득하고 자유롭게 사
Ⅱ 본론
1. 영유아시기에 아동수학교육의 유래 및 필요성
1) 유래
수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및 방법들은 시대적 요청에 따라 변화되어 간다. 초기의 수학은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실용적인 목적에 의해 활용되었으며 인간생활의 실질적인 문제해결에 있어서 수단이자 도구로 사용되었다. 이는 아동
최선을 다한 자신의 작품이 가장 좋은 것이다.)
Ⅱ. 소묘의 개념
- 단색 재료로 표현되는 그림이다.
- 사물의 형체나 명암, 양감, 질감 등을 표현하는 미술 공부의 기초 과정이다.
- 채색화를 그릴 때의 준비 과정인 밑그림으로 주로 쓰여 왔다.
- 소묘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작품이 된다.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볼 때, 영유아 미술은 이러한 교육의 목표를 이뤄 나가는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다.
이 레포트는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고,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목적
미술활동을 통해 아
아동들이 직접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 즉, 열린학교나 열린 교육, 발견학습 등을 구성해야 한다.
지식은 단계를 지나면서 발달되는 논리-수학적인 조작(logico-mathematical operations)의 체계에 의해 구성된다고 하여, 교사는 아동의 개념발달 수준과 과제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아동
기초해서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체험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진정한 동기를 주며 학습을 생활화 및 사회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체험학습은 체험으로부터 시작하여 체험학습에서 끝맺게 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체험학습은 전통적인 교육에 있어서의 간접 경험보다
아동의 평생 학습의 기초가 되고 이후 학교 교육에서의 성공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셋째, 유아시기에 투자하는 것이 빈곤의 악순환을 없애고 시작점 평등교육을 실현하므로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신념 때문이다.
넷째, 보다 중요하며 최근의 흐름으로 유아시기에 대한 투자는 저
. 이를 계기로 이탈리아에서는 처음으로 어린이를 위한 비 종교적인 유치원을 세울 권리를 인정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지역주민의 자발적?협동적 노력에 의해 설립된 유아교육기관에서 지역주민의 생활 경험과 사회개혁 의지를 기초로 개발된 프로그램이다.